알림

로그인 후 이용 가능합니다.

확인

알림

구매 후 이용 가능합니다.

확인

이용안내

닫기

컨텐츠/취업 적합도

이용하신 아래의 컨텐츠가
취업 준비에 적합하다고 생각하십니까?

확인 취소

  1. 엠넷미디어
경영관리
직무내용
엠넷미디어의 경영관리팀은 회사의 주요 스텝부서로서 기업회계기준,세법등 각종 법규를 바탕으로 한 일반회계,세무회계,자금 관련 업무를 수행하는 재무부문과 경영계획을 수립하고 조직별 목표관리의 효율적 운영을 통해 경영목표 달성을 추진하고 각 사업단위의 경영현안을 분석,검토 및 해결방안을 마련하여 수익성개선에 기여하는 관리회계부문 및 기업공시를 담당하는 IR부문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월차결산,공고결산,회계감사의 수행
- 각종 세무신고 및 납부
- 자금의 조달,운용 및 자금계획의 수립
- 연간 경영계획 수립
- 기간별 경영실적 분석 및 관리
- 정기 사업보고서,공시 의무사항 공시
- 증권시장 애널리스트,펀드매니저 대상 IR활동
하루 일과
근무시간은 기본적으로 9시부터 6시까지입니다. 재무파트의 경우 출근 후 전일의 자금 현황을 파악하고 금일 자금 예정서를 작성합니다. 오후에는 승인된 예정서에 따라 자금을 집행하게 됩니다. 또한 자금의 운영 및 관리 계획을 수립하고, 유관 부서에서 요청하는 재무회계 자료를 작성하여 제공합니다.
관리파트의 경우 기간별 실적 자료를 경영기획과 비교, 분석 및 보고하며, 주주 및 투자자들을 상대로 IR을 진행합니다. 또한 사업 타당성 분석 및 채권관리 업무를 수행하는 등 다양한 업무를 하다 보면 하루가 금방 지나갑니다.
업무 네트워크
원활한 업무 수행을 위해 사 내외에 걸쳐 다양한 사람들과 의사소통을 합니다. 사내의 경우 경영진을 포함한 전 임직원과 업무적으로 만나게 되는데, 이는 실적 및 예산을 관리하고, 자금을 집행하는 업무의 특성상 모든 부서가 경영관리팀을 거치지 않고는 사업의 진행이 불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대외적으로는 세무, 결산 업무 관련하여 회계법인 및 세무서와 잦은 업무적인 만남이 있으며, IR업무는 증권사 애널리스트, 투자자문사, 주주와 잦은 교류가 있고, 채권관리 및 사업성 분석을 위해 경쟁사를 비롯하여 동종업계 종사자들과 만나게 됩니다.
필요 자질과 스킬
본 업무는 경영진의 의사결정 및 외부 정보이용자에 필수적인 정보를 제공하여 회사의 목표달성에 기여하는 성취감을 느낄 수 있는 부서입니다.
관리회계부문은 회계 및 경영전략에 대한 기초적 지식이 요구되며 현업부서의 의견을 수렴, 조정, 대안제시의 기능도 요구되기에 경영학 전반의 지식이 필요합니다. 재무회계부문은 기업회계기준, 상법, 세법등의 규정을 숙지하여 적용하는 전문지식이 요구됩니다. 각 부문 업무의 특성상 문제분석 및 해결능력,타 부서와의 지속적인 communication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의사소통 능력,인간적인 유대관계를 유지할 수 있는 소양이 필요합니다.
자기개발 기회와 비전
경영관리는 주요 staff 조직 중 하나로서 경영기획, 실적관리, 재무관리 등의 업무를 수행하는 부서입니다. 주요 업무는 다음과 같습니다.
- 연간 경영계획 수립
- 기간별 경영 실적 분석 및 관리
- 재무/관리 회계 및 세무
- 경영/관리 체계의 수립 및 체계화
- 회사 IR 활동
경영관리팀은 어느 회사에나 존재하는 업무이므로 향후 어느 회사에서나 본인의 역량을 펼칠 수 있으며, 국제회계기준 도입으로 회계와 세무 전문가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으며, 산업에 대한 이해가 없이는 국제회계기준에서 관리전문가가 되기 힘든 상황에서, 회사의 모든 사업을 간접적으로 접할 수 있는 부서이므로 산업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는 데 많은 도움이 되며. 특히 디지털 시대 속에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창출하고 관리 측면이 강조되고 있는 등 엔터테인먼트 산업은 과도기에 있기 때문에 본인의 역량을 발휘 할 수 있는 기회가 많이 있습니다.
마케팅
직무내용
엠넷미디어 마케팅팀은 방송, 공연, 음반, 온라인 사이트 등 국내 최고의 음악 비즈니스를 주도하는 마케팅, 프로모션을 기획하고, 이를 소비자 communication 하여 브랜드의 가치 창출, 고객 확보, 매출을 극대화하는 업무를 수행합니다.
- 전사 마케팅 기획 및 전략수립, 브랜드 마케팅 communication 플래닝
- 각 사업부별 마케팅 캠페인, 프로모션 기획 및 실행
- 온, 오프라인 광고 집행 및 외부 광고대행사 Arrange
- B2B 및 각 매체, 온라인 포털 등 제휴 마케팅
- 시장 조사, 타겟 분석 및 소비자 리서치
하루 일과
브랜드 전략 보고서와 M spirit 캠페인 운영 안으로 토론을 합니다. 오후에는 방송본부 담당PD와 미팅이 있습니다. 방송 상에서 브랜드 캠페인을 효과적으로 표현하는 것은 쉽지 않지만, 해당 프로 담당 PD, 작가, 그리고 Mnet.com 담당자의 의견을 조율하고, 합의점을 도출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외부 업체와 제휴 프로모션을 위한 미팅을 합니다. 그 외 각종 신규 프로그램들과 브랜드 캠페인을 잡지사들과의 교환 광고 내역을 정리하여 메일을 돌리고, 지면 디자인에 관해 내부 OAP팀 디자이너와 간략한 티 타임 회의를 갖습니다.
업무 네트워크
마케팅 업무의 태생적인 특성 상, 내부 외부를 막론하고 정말 다양한 부서, 많은 담당자분들과 communication을 한다. 마케터로서 communication 스킬은 기본이자 필수 덕목입니다.
내부적으로는 팀 내 마케터 분들을 비롯하여 각 방송 프로그램들의 담당 PD, OAP팀의 그래픽 디자이너, Mnet.com의 각종 웹 기획자 분들과의 조율과 협업이 매우 중요합니다. 외부적으로는 각 대표 포털 사이트의 제휴 마케팅 담당자와 잡지사를 비롯한 각종 전광판, 무가지, 지하철 영상단 등 다양한 제휴 매체사들과의 communication또한 중요합니다.
필요 자질과 스킬
엠넷미디어 마케팅팀은 발 빠르게 변화하는 음악시장 및 케이블 업계를 선도하기 위한 마케팅을 기획, 실행하고 소비자 communication 하는 역할을 수행하는 부서입니다.
엠넷의 브랜드 매니지먼트를 담당하는 브랜드 마케팅과 각 사업부의 현업 마케팅을 기획, 지원하는 업무를 동시에 시행하며, 따라서 마케팅에 적합한 인력은 시장 환경 및 소비자들의 Needs 파악에 능하고, 업계 트렌드를 캐치하고 이를 개척해나갈 수 있을 만큼 Creative하며, 여러 파트너들과 업무를 원활하게 조율하고 이끌어나갈 수 있을 정도로 communication 스킬이 강하고 실행력이 뚜렷한, 적극적 성격의 소유자여야 합니다.
마케팅팀은 시장환경 파악, ARPU 분석 등 이성적인 플래닝 업무와 소비자의 마음을 흔드는 감성적 communication 업무를 포괄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자기개발 기회와 비전
기본적으로 마케팅 업무는 상품을 시장에서 잘 팔리게 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흔히 일반적인 마케터들과는 달리 엔터테인먼트 미디어 콘텐츠 분야에서의 마케터는 방송 프로그램이나 공연, 웹 서비스 등이 곧 제품이다. 이 제품들을 시장에서 고객들 즉 시청자들과 유저들이 엠넷의 방송 프로그램과 서비스를 보다 많이 알고 많이 사용하고 나아가 좋아하게 하고 더 나아가 사랑하는 브랜드가 되도록 하는 것이 차별점입니다.
뉴미디어 체제로 전환되면서 다양한 미디어 플랫폼들이 등장하고 그에 따라 양적 질적으로 높아진 콘텐츠들이 쏟아져 나오는 시장 환경을 고려하였을 때 콘텐츠 마케팅 분야는 무궁무진한 발전 가능성이 열려 있다고 본다. 그리고 그 선두 그룹 안에 M net이 있기에 개인적으로도 더욱 좋은 기회라 아니 할 수 없다는 것이 요즘 나를 비롯한 업계 관계자들의 생각입니다. 엔터테인먼트 콘텐츠 비즈니스의 마케팅 업무는 본질적으로 유쾌하고, 크리에이티브하고, 다이나믹할 수 밖에 없는 속성이 있기에 스스로 그런 부분에 대해 관심 많고 좋아하고, 그래서 열성적으로 임할 각오만 있다면 ‘유쾌하고, 크리에이티브하고, 다이나믹한’ 삶을 영위할 수 있는 영역이라는 생각입니다.
온라인서비스기획
직무내용
엠넷미디어 음원 온라인 서비스기획은 No. 1 온라인 뮤직스토어 Mnet.com의 음악서비스를 쉽고 빠르고 편리하게 제공하기 위하여, 다각적이고 적극적인 온라인 음악서비스와 마케팅 및 프로모션 업무를 수행하는 직무입니다.
- 음원과 영상 등 각종 음악 서비스의 기획 및 운영/관리
- 음악 Contents의 발굴과 개발 및 다각도의 온라인 프로모션 업무 진행
- 음원 및 음악정보 데이터베이스의 관리 및 정제 작업
- 온라인 회원 마케팅 및 유저 개인 맞춤 서비스 진행
하루 일과
9시 정시 출근을 하고 있습니다. 출근을 하면 가장 먼저 메일을 확인하고 그 날의 중요 이슈와 업무를 정리합니다. 기획 업무와 맞물린 일상적인 서비스 운영/관리 부분은 적절하게 시간 배분을 하여 진행합니다. 온라인 음악 서비스 기획의 경우는 전체적인 서비스 전략 및 방향을 토대로 새로운 아이디어를 요하는 부분이 많습니다. 따라서 각 프로젝트와 관련한 아이디어 회의를 비롯 서로의 의견을 공유하거나, 유수의 Global TOP 기업들을 벤치마킹 하거나 업계 트렌드를 조사하는 일들 또한 중요 이슈입니다. 일반적으로 오전에는 담당하고 있는 각 프로젝트들에 관련된 communication 업무를 진행합니다.
오후에는 기획을 디자인/개발적으로 실현하기 위한 실제 작업을 하게 됩니다. 수시로 회의와 미팅을 통해 개발안을 디테일 하게 발전시킵니다. 서비스 기획안 및 스토리보드 작성, 서비스를 런칭한 뒤 운영하기 위한 관리자 페이지를 기획 만드는 일 등의 문서작업 또한 많습니다. 퇴근시간은 6시 정시입니다만, 업무특성상 일정에 맞추어 시간 내에 처리해야 하는 일이 있어 퇴근이 늦는 날도 있습니다.
업무 네트워크
원활한 업무수행을 위해 회사 내/외부에 걸쳐 다양한 사람들과 의사소통을 합니다. 디자인/개발팀(기획을 실제 실현), 컨버젼스/플랫폼기획팀(음악서비스의 비즈니스 연계) 과 함께 디지털미디어본부 내에서 많은 업무가 진행되며, 음악서비스의 빠르고 원활한 제공을 위해 음악사업부(음악컨텐츠) 및 방송본부(방송영상 서비스)와의 communication이 또한 필수적입니다. 온라인 매체로서 온라인 광고 및 각종 제휴서비스 적용은 사내에서는 광고기획/사업팀과의 교류로, 사외에서는 각종 미디어랩사/광고대행사들과 의사소통을 진행합니다. 또한 마케팅/홍보팀과의 연계를 통해 음악서비스의 대외 홍보, 제휴서비스 안내 등에 대해서도 함께 의견을 나눕니다.
필요 자질과 스킬
현재 전세계 음악시장은 오프라인에서 온라인 환경으로 빠르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엠넷미디어의 Mnet.com 운영을 담당하고 있는 디지털미디어본부는 방송과 음반 및 기타 매체를 통한 모든 음악과 관련된 컨텐츠를 온라인으로 적용하여 새로운 미디어 환경에 적합한 서비스로 표현하고 개발하는 업무를 수행합니다. 따라서 본부 내 음원 온라인 서비스기획에 적합한 인력은 음악시장과 미디어의 환경변화에 유연하고 적극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마인드를 가지고 있어야 하며, 감성적 컨텐츠를 수익화/서비스화 하는 과정에서 논리적인 사고를 통해 의사결정할 수 있는 능력과 책임감 또한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또한 빠른 업무 진행과 소비자 행태에 대한 관심, 음악과 음악산업에 대한 이해와 애정, 다른 사람과의 조화와 협력을 중시하는 태도 등이 필요합니다.
자기개발 기회와 비전
현재 전세계 음악시장은 빠르게 오프라인에서 온라인 환경으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엠넷미디어의 디지털미디어본부는 방송과 음반 및 기타 매체를 통한 모든 음악과 관련된 컨텐츠를 온라인으로 적용하며, 새로운 미디어 환경에 적합한 서비스로 표현하고 개발하는 업무를 수행합니다. 따라서 디지털미디어본부 서비스기획팀에서의 서비스기획 업무는 빠른 음악시장과 미디어의 환경변화에 유연하고 적극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마인드가 필수적입니다. 이런 마인드를 기반으로 로컬 시장을 넘어 글로벌 시장을 바라보며 트렌드의 변화를 주시하고 이에 대한 벤치마킹 및 스터디를 하면서, 시장을 읽는 안목을 기를 수 있게 되며 이를 바로 서비스에 반영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감성적인 문화 컨텐츠를 수익화/서비스화 하는 과정에서 논리적인 사고를 통해 의사 결정할 수 있는 능력과 책임감을 기를 수 있습니다. 업무를 통해 자연스럽게 습득하게 되는 소비자 행태에 대한 관심, 음악과 음악비즈니스에 대한 이해와 애정, 다양한 communication 스킬은 당연한 결과라고 할 수 있을 듯 합니다.
이 외에도 IT 관련 세미나나 신규 음악서비스 설명회, 페스티벌/콘서트/파티, 방송녹화 등 다방면으로 연관된 이벤트가 있으면 참여를 권장하고 있습니다. 업무에 많은 시간을 빼앗기고는 있지만, 항상 사고를 말랑말랑하게 유지시킬 수 있는 영역, ‘미래의 미디어’ 분야에서 개인의 능력을 발휘하고 자기계발을 할 수 있는 기회는 항상 열려있습니다.
음악사업
직무내용
엠넷미디어 음악사업부는 국내 최고 Artist 및 기획사의 Contents에 대한 투자와 자체 제작을 통해 경쟁력 있는 음악 콘텐츠를 확보하여, 국내외 시장에 유통 및 Contents에 대한 마케팅, 프로모션 업무를 수행합니다.
- Contents 수급 및 마케팅, 프로모션 전략 수립/운영 (홍보, 유통채널 별 전략수립)
- 투자 앨범 관련 기획사 및 아티스트 관리
- 담당 Artist 및 Contents에 대한 수출 업무 진행
- 음악콘텐츠 관련 Publishing 사업
- 문화체육관광부, 음악관련협회 등 대관업무
하루 일과
오전 9시까지 정시 출근하고 있습니다. 출근을 하면 우선 메일을 확인하고 그날의 업무 리스트를 정리합니다. 기본적인 업무 외에도 ‘변화무쌍한’ 업계 환경(음반, 음원 차트 순위 변화, 연예계 사건사고 등)에 대응하다 보면 즉각적으로 처리를 요하는 업무들도 적잖은 편입니다.
점심 시간을 전후해서는 사업부 전체 및 주요 타이틀 별 일일 음반, 음원 판매 실적을 확인하고 그에 따른 이후 프로모션 전략을 내외부적으로 재정비하는 시간을 갖습니다. 외부에서 입수된 투자 제안에 대해 부서원들이 모여 투자심사위원회를 열고 해당 타이틀에 대한 투자 조건을 조율하는 시간 또한 매우 중요한 일과 중 하나입니다.
이후 시간에는 기획사 담당자들과 만나 음반, 음원 관련 프로모션 전략이나 신규 투자에 대한 협의를 진행합니다. 해당 업무들 관련 품의 및 데이터 분석 등 각종 보고 업무를 처리하며 오후 시간을 보냅니다.
업무 네트워크
원활한 업무 수행을 위해 사내 외에 걸쳐 다양한 사람들과 의사소통을 합니다. 사내의 경우 콘텐츠유통팀(음반,음원의 유통, 정산 및 프로모션)과 경영관리팀(자금), 디지털미디어본부(엠넷닷컴), 방송본부(Mnet, KM 채널), 마케팅팀(전사 마케팅), 360도 사업부 등과 유기적인 업무 진행을 위한 의사소통을 하고 있습니다. 외부의 경우 기획사가 주를 이루며, 작사/작곡/편곡가 등의 작품자, 가수/연주자 등의 아티스트, 음반,음원 유통 사업자 등과 활발히 의사소통을 하고 있습니다.
필요 자질과 스킬
엠넷미디어 음악사업부는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음악시장 환경에 적합한 킬러콘텐츠를 제작, 투자를 통해 확보하고, 각 콘텐츠에 가장 적합한 마케팅/프로모션 전략을 수립하여, 매출 극대화와 시장확대를 위한 업무를 수행하는 부서입니다. 따라서, 음악사업부에 적합한 인력은 시장 환경변화에 유연하고, 적극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마인드를 소유하고 있어야 하며, 업무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올바른 선택을 할 수 있는 판단력과 그에 따른 책임감을 가져야 합니다. 음악사업부는 최고의 음악 콘텐츠를 기획, 제작할 수 있는 창조적인 감각을 바탕으로 시장을 분석하고, 기획사 및 아티스트와의 다양한 네트워크를 구축할 수 있는 열정적인 업무 자세가 필요한 부서입니다.
자기개발 기회와 비전
국내 대중음악 시장은 그간 등락을 거듭해 왔으나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꾸준히 그 기반을 다져왔고 세계 최고 수준의 디지털 인프라를 고려할 때 무한한 성장 가능성이 있는 시장이라 하겠습니다.
그와 더불어 그간 한, 두 명의 제작자의 감(感)과 경험에 의존해 프로젝트의 성패가 갈렸던 국내 대중음악 시장에 여러 차례의 시행 착오를 거친 끝에 투자, 제작, 유통 등 음악 관련 제반 사업 분야에 걸쳐 체계적인 시스템을 구축해 온 엠넷미디어는 음악 사업에 뜻을 둔 대한민국 젊은이들에게 최고의 선택이 될 것입니다.
업계 특성 상 개인의 의사와 창의력을 업무에 최대한 반영할 수 있으며, 투자 단계에서부터 최종 유통, 정산 단계에 이르기까지 음악 프로젝트 전체를 조망할 수 있는 통찰력을 키울 수 있으며, 이를 토대로 뮤직 비즈니스 전문가로 성장하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아시아 시장을 기점으로 전세계로 확장세에 있는 이른 바 ‘한류’로 해외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검증 받은 국내 음악 콘텐츠를 활용, 아직 개발의 여지가 큰 해외 시장으로의 활발한 진출 또한 요구되는 바, 국제적인 비즈니스 감각 또한 회사의 성장과 더불어 도모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인사
직무내용
엠넷미디어 인사팀은 회사의 중장기 경영전략/방향 달성에 있어 가장 필요한 자원 중 하나인 우수인재 확보/유지 및 구성원의 건전한 조직문화 형성을 위한 제반 활동을 수행합니다.
- 인력운영(채용/평가/보상/이동)
- 인원/인건비 경영계획 수립 및 실행
- 조직문화 활동(노사협의회/Fun 경영/노무 Risk 관리)
- 각종 인사제도 기획 및 개선활동
하루 일과
정해진 출근 시각은 09:00입니다. 매일 적어도 10분 전에는 자리에 앉아 커피 한 잔과 함께 메일을 확인한 후 진행중인 업무 진척도 및 당일 미팅 일정 등을 확인합니다. 09:00가 되면 방송되는 채널 CJ를 통하여 그룹 내 소식들을 접한 후 본격적인 업무를 시작하는데, 보통은 정해진 시기에 진행해야 할 정기적인 업무와 여러 비정기성 업무가 동시에 진행됩니다. 승진 / 연봉조정 / 평가 / 경영계획 수립 / 기타 월별 보고 자료 작성 등은 정해진 시기에 맞춰 차질 없이 진행해야 할 인사팀의 기본 업무이고, 이외에 채용 / 조직문화 활동 / 대형 행사 의전 / 인사제도 기획 등은 연중 수시로 진행되는 업무입니다.
따라서 각 업무의 차질 없는 진행을 위해서는 그 시급성과 중요도를 따져 순차적으로 처리해 나갈 수 있도록 하는 계획 수립이 중요합니다. 또한 스스로 진척도를 체크하는 면밀함도 필요합니다. 18:00가 지나면 그 날 해왔던 업무 정리 및 일주일 단위로 완료된 업무와 해야 할 업무도 계획하면서 마무리합니다.
업무 네트워크
인사 업무는 임직원들의 참여와 피드백으로 진행되는 일들이 대다수이므로, 끊임없이 의사소통이 진행되어야 합니다. 간단하게 이메일로 진행되는 네트워크는 물론 엠넷미디어 사내 임직원들과의 협업, 그룹차원의 행사 / 프로젝트 진행 시에는 CJ㈜ 인사팀 및 인재개발위원회, 각 계열사 인사팀과의 교류도 빈번하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필요 자질과 스킬
인사 직무 수행자는 회사와 구성원의 동반성장을 돕는 전사 Staff의 역할을 수행합니다. 회사의 전략을 수립하고 달성하는데 필요한 우수 인재 채용부터 배치, 공정하고 합리적인 평가와 보상 그리고 이들이 즐겁게 일 할 수 있도록 하는 건전한 조직문화 형성이 인사 업무의 중심입니다. 따라서 인사 직무 수행자는 경영진의 시각으로 사업을 바라볼 수 있는 넓은 안목과, 구성원의 입장에서 의견을 개진하고 수렴할 수 있는 열린 마음/유연함을 동시에 갖출 수 있어야 하며, 또한 CJ Values에 기반한 건전한 조직문화가 형성될 수 있도록 구성원을 이끌어 갈 수 있는 의사소통 능력과 리더십도 필요합니다.
자기개발 기회와 비전
다양한 엔터테인먼트 사업을 수행 중인 엠넷미디어의 경우 여러 사업(포탈/방송제작/음반 및 음원 유통/공연)에 대한 폭넓은 이해가 반드시 수반되어야만 내부 구성원이 공감할 수 있는 인사제도를 기획하고 운영 할 수 있습니다. 아직 음악 / 엔터테인먼트 업계가 체계적인 인사시스템 및 제도를 갖추고 있지 않은 곳이 많기 때문에, 엠넷미디어 인사팀에서 만들어지는 제도 및 시스템은 대한민국 Music Entertainment 업계 최초로 시행되는 것이 대부분입니다. 이러한 국내 최대의 엔터테인먼트 기업에서 경험한 직무 역량들은 그룹 내는 물론 동종업계 전체에 있어서도 명실상부한 ‘인사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는 좋은 밑거름이 될 것입니다.
전략기획
직무내용
엠넷미디어 전략기획팀은 회사의 주요 Staff 조직으로 외부 환경(음악 및 방송 산업에 대한 국내외 트렌드, 경쟁사 동향), 고객 가치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내부 보유 역량에 대한 객관적인 시각을 통해 전사적인 전략 및 경쟁력 강화를 위한 방향을 제시하고, 각 사업부가 원활하고 효율적으로 사업을 진행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 국내 및 글로벌 단기, 중장기 전략 수립
- 연간, 분기별 경영전략 수립
- 사업부 현황 파악 및 경쟁력 강화 방향 제시
- 신규 사업 검토(제휴, M&A 등)
- 외부 환경 변화 분석(산업, 경쟁사 등) 및 대응 방안 수립
- 조직 목표 수립 및 성과 평가 업무 수행
- 경영진 수명 업무 수행 및 對 그룹 communication 업무
하루 일과
9시까지 출근을 합니다. 출근 후 우선 전날 Mnet 및 기타 채널의 시청률을 파악하며 이번 주에 어떤 프로그램이 킬러 컨텐츠가 될 수 있을지 예상을 해 봅니다. 그리고 인터넷 서핑을 통해 업계 동향, 경쟁사 뉴스를 읽은 뒤 요약 정리해 둡니다. 해외 음악 시장에 어떤 이슈가 있었는지 파악하기 위해 해외 음악 사이트, 블로그에 들어가 기사를 스크랩합니다. 업계, 경쟁사에 대한 중요한 뉴스는 파일로 만들어 일주일에 한 번씩 팀 내에서 공유합니다. 엠넷닷컴의 유료회원 수와 매출액을 체크합니다. 이 지표는 일주일 단위로 정리하는 전사 주요 지표 항목이므로 기록해 둡니다. 오전 10시쯤 팀 회의를 합니다. 현재 하고 있는 업무와 앞으로 해야 할 업무에 대해 이야기를 나눕니다. 저는 전략 파트이기 때문에 국내 전략에 대한 지시 사항을 받습니다.
오후에는 음악사업부에서 온 음반, 음원 판매량을 확인합니다. 그리고 현재 진행 중인 국내 전략에 따른 자료 서칭, 트렌드 조사를 합니다. 정리된 자료로 전략 대안을 고민하고 보고서로 완성합니다. 또한 사업 부문별 전략적 이슈가 발생하였을 경우 전략 대안을 고민합니다. 최근 완료된 가마감 실적에 따른 각 사업부별 이슈 사항을 정리합니다.
업무 네크워크
전략기획팀은 각 사업부 사람들과 의사 소통을 합니다. 방송사업부와는 시청률, 점유율, 킬러 컨텐츠 등에 대한 정보를 받습니다. 디지털미디어본부와는 엠넷닷컴 매출액, 유료회원수 등에 대한 데이터를 받습니다. 음악사업부로부터는 당사 음반, 음원 MS 등의 자료를 받습니다. 경영관리팀으로부터는 매출액, 경상이익 등의 실적을 업데이트 받습니다.
그룹 사업팀과는 당사 지표 전달, 업계와 당사의 이슈 사항에 대한 communication 등이 이루어집니다.
필요 자질과 스킬
엠넷미디어 전략기획팀은 외부 환경 및 고객 변화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을 통해 회사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하고, 각 현업 부서와의 communication을 통해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가장 효율적인 자원 활용 방안을 수립하는 부서입니다. 또한 음악산업은 아직 산업화 중으로 향후 성장 기회가 많은 산업이므로 신규 사업에 대한 검토 기회도 많습니다. 따라서, 기획 역량 및 회계/관리회계, 경영 전략에 대한 기초적 지식 외에도 마케팅 지식 및 전사적인 의견 수렴, 조율을 위한 communication 역량도 요구됩니다. 엔터테인먼트 산업은 미래 성장이 예상되는 사업 군으로 CJ는 Entertainment & Media Group 내에 음악을 비롯하여 영화, 방송, 게임을 다루는 계열사를 보유하고 있으므로 전략 기획 업무 경험을 통해 전문성 및 Insight를 길러 CJ E&M 그룹 및 업계 전문가로 성장할 기회가 많은 직무입니다.
자기개발 기회와 비전
전략기획팀의 업무는 기존 사업에 대한 이해와 지식을 필요로 합니다. 이를 기반으로 각 사업부를 관리하고 장기적인 전략 수립을 하기 때문입니다. 전략기획팀이 중장기전략, 사업부별 전략, KPI 업무를 하므로, 각 사업부에 대해 잘 알고 있어야 합니다. 회사 내 Value Chain을 이해해야 업무를 원활하게 수행할 수 있고 회사 내 모든 부서와 함께 일할 수 있습니다.
환경 변화에 대한 인식을 빠르게 해야 하는 곳이 전략기획팀입니다. 경쟁사, 해외 벤치마킹 회사의 사업과 이슈 사항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이를 바탕으로 신규 사업 추진, M&A, 전략적 제휴 등을 하기 때문입니다.
제작PD
직무내용
엠넷미디어 방송제작사업부는 경쟁력 있는 음악을 베이스로 20대의 라이프 스타일 트렌드를 리드 할 수 있는 차별화 된 온리원 콘텐츠를 기획/제작하여, 아티스트와 음악사업이 동반 성장할 수 있는 아시아 No.1 음악 엔터테인먼트 채널로 도약 하는데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 프로그램 기획 및 제작 (Mnet/KM)
- 아티스트/음악 사업자 네트워크
- 대형 시상식 및 페스티발 기획 제작
- 360도 사업 관련 콘텐츠 제작
- B617전사 프로젝트 대국민 오디션 슈퍼스타 k 제작
하루 일과
엠넷 제작 pd의 특성상 출퇴근은 정말이지 일정하지 않습니다. 물론 기본출근 시간이 있지만 새벽까지 혹은 아주 밤을 새서 퇴근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방송시간에 맞추어 일과시간을 조절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제가 일하는 엠넷 와이드 연예뉴스의 경우, 매일매일 오후 8시 방송이 끝난 뒤 스케줄회의를 하는데. 매번 촬영이 일정하지 않기 때문에 회의에서 촬영배정과 편집배정을 하여 그 스케줄에 따라 일과가 달라지게 됩니다. 예를 들어 해외 내한 아티스트와의 인터뷰가 있는 경우 촬영을 하고 회사에 들어와서 편집을 끝낸 뒤 당일방송 혹은 다음날 방송으로 나가게 됩니다. 그리고 주말에는 뉴스가 아닌 특정 코너들을 촬영하고 편집을 하느라 휴일을 반납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PD 스스로가 촬영 편집시간을 잘 배분하여 개인시간을 만들어야 하지만 탄력근무제의 장점에 익숙해지면 오히려 편한 점도 많습니다. 틀에 짜여진 일과가 아니기 때문에 자기 자신의 창의력을 발휘할 수 있는 기회도 많습니다.
업무 네트워크
엠넷 방송채널의 경우 가수의 출연이 많기 때문에 연예인과의 의사소통이 가장 중요합니다. 시청자들이 보고 싶어 하는 건 연예인이기 때문에 얼마나 그들의 능력을 잘 이끌어 내는가가 가장 중요한 업무상의 네트워크입니다.
촬영을 담당하는 촬영, 조명, 음향 감독과 최종 편집을 담당하는 종편실이나 녹음실, 디자인과 자막을 담당하는 OAP팀과의 교류도 마찬가지 입니다. PD는 프로그램의 A 부터 Z까지 전부를 관여해야하는 위치이기에 어느 직무보다도 사람들과의 네트워크가 중요합니다. 그리고 다른 부서와의 교류도 많은데 프로그램 홍보를 위한 홍보팀, 프로그램의 방향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마케팅팀, 음악채널로서의 아이덴티티를 위한 음악사업부와의 교류도 매우 중요합니다.
필요 자질과 스킬
하지만 PD는 정말 크리에이티브한 직무라고 느낍니다. 특히 엠넷의 PD는 음악이 좋아서 모인 사람들이기에 음악을 방송에 녹이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해야 합니다. 자신이 노력하지 않는다면 금방 도태되어 버리는 직업이기에 항상 긴장하고 자기 자신을 발전시켜야 합니다. 좋은 아이디어를 위해 항상 귀를 열어주는 회사의 분위기도 자신을 개발하는데 대단히 큰 영향을 미칩니다.
자기개발 기회와 비전
겉으로 봐서는 연예인과 친하게 지낼 수 있을 거 같고, 화려하고 자유로운 직무로 비춰질 수 있지만 그러기 위해선 굉장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가장 밑에서부터 하나하나 배워야 하기에 처음에 금방 지쳐버리고 싫증을 느낄 수도 있습니다.
정말 음악을 좋아하지 않는다면 할 수 없는 일. 그냥 좋아하기만 해서도 안 되고 잘해야 하는 일. 잘하기 위해선 끊임없이 노력해야 하는 일. 그것이 바로 엠넷 제작PD의 역할입니다.
편성기획
직무내용
엠넷미디어 편성기획담당은 20대 No.1 채널 Mnet과 오리지널 음악채널 KM의 채널 전략 및 편성 전략 수립과 채널 운영 전반을 위한 기획,관리 업무를 수행합니다.
- 채널 운영 가이드라인 마련 및 채널전략 수립/운영
- 편성기획 실무 (편성 전략 수립, 시청률 등 각종 실적 분석, 편성안 마련 등)
- R&D 업무 (국내외 미디어 업계 및 컨텐츠, 시청자, 사회 트렌드 분석 등)
- 채널 운행 및 채널 컨텐츠 자료화/관리
- 컨텐츠 심의 업무
- 방통위, 컨텐츠진흥원 등 대관 업무 및 채널 운영과 관련 대/내외 communication 수행
하루 일과
편성기획 PD는 매일 아침 그 전날 채널 시청률이라는 일종의 성적표를 받게 됩니다. 제작 PD들이 보통 본인이 제작한 프로그램 하나의 시청률에 울고 웃는 것과 달리, 효과적인 프로그램 편성을 통하여 채널 전체 실적의 극대화를 추구하는 편성기획PD의 경우에는 채널 전체 시청점유율 및 순위, 강약세 프로그램, 시간대별 시청률, 타 채널 실적 등 시청률 데이터를 다각도로 분석하고 이것은 편성 전략 수립의 토대가 됩니다.
신규 런칭 예정인 프로그램의 제작 심의 회의를 개최하여 프로그램의 기획안 및 제작 방향에 대해 공유하고 해당 프로그램이 진행여부 및 진행요건에 대하여 유관부서와 함께 조율하여 결정하며, 방영 예정 프로그램의 사전 모니터링을 하여 피드백을 하는 시간을 갖습니다.
개별 제작PD와 프로그램 편성 일정 및 시간, 프로모션 방법에 대해 조율하고 채널의 이슈 및 가이드라인 전달, 시청률 등 프로그램 실적 공유를 하여 개별 프로그램의 실적 증대를 지원합니다. 채널의 상황, 시기적 이슈, 타 채널 이슈 및 일일/주간 단위의 시청률 분석을 통해 편성업무의 기본이 되는 주간편성안을 수립하고 채널의 주간 이슈를 정리하여 이를 내/외부에 메일링 공유합니다. 방송이 원활히 이루어지고 있는지 실시간으로 살펴보고, 프로그램이 본방송 시간에는 프로그램을 꼼꼼히 모니터링하고 온라인 시청자의 반응을 살펴보며, 프로그램 첫방송/중간/종영 등 기간별 평가 자료를 만들어 이를 평가하는 시간을 갖습니다.
업무 네트워크
기본적으로 제작PD와의 communication이 가장 활발합니다. 제작PD와는 프로그램 일정, 방송 상황 등 기본적인 사항에 관해 상시 communication하며, 또한 채널의 운영을 맡고 있기 때문에 홍보팀, 마케팅팀, 전략기획팀, 광고기획/영업팀, 포털의 서비스기획팀(웹페이지 운영)등 내부 유관부서와 채널 관련 업무에 필요한 각종 communication에 중추역할을 합니다.
또한 채널의 대외 창구 역할을 맡기 때문에 방송통신위원회, 방송통신심의위원회, 케이블협회 등의 기관 업무를 담당하며, 타 채널과의 수급/판권판매 교차 편성 등의 목적으로 이루어지는 communication을 담당합니다.
또한 신규 앨범을 발매한 연예기획사, 공연 개최 준비 중인 공연기획사 등과도 네트워크를 형성하는데, 이는 음악채널의 특성에 따라 새로운 가수와 음반을 소개하고, 공연 정보를 시청자에게 제공하기 위함입니다.
필요 자질과 스킬
엠넷미디어 편성기획담당은 급변하고 있는 미디어시장의 환경에 적합한 채널 전략을 수립하고, 시장과 시청자의 needs와 트렌드를 분석하여 최적화된 채널의 운영 전략을 수립, 실행하는 부서입니다. 편성PD의 컨텐츠 기획과 분석, 결정 능력은 컨텐츠 자체의 운명 뿐 아니라 시청자의 채널 만족도와 회사의 수익 및 방향성을 결정하는 중요한 역할로, 편성PD는 제작진, 시청자, 회사 이 세 개의 꼭지점을 잇는 가교이자 채널을 운영하는 제너럴리스트 역할을 수행하게 됩니다. 따라서, 편성기획담당에 적합한 인력은 유연하고 적극적인 마인드를 통해 시장의 환경변화에 대응할 수 있어야 하며, 국내외 방송 및 대중문화 전반, 사회적 트렌드 파악에 대한 관심과 중장기적인 안목을 가져야 합니다. 또한, 제작진, 시청자, 회사가 적극적으로 교류하게 하는 커뮤니케이터가 되기 위해 다양한 입장의 의견을 조정하고 소통할 수 있는 균형감각과 열정적인 업무 자세가 필요한 부서입니다.
자기개발 기회와 비전
채널의 편성기획PD는 현재 급성장하고 있는 미디어 산업에서 각광 받는 직무로, 채널의 전략 및 실행안을 기획, 수립하고 채널의 운영을 담당하는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업무를 통하여 분석력, 조직력, 기획력 등을 향상할 수 있으며, 젊은 타겟을 대상으로 하는 뮤직엔터테인먼트 채널의 특성 상 미디어 산업 뿐 아니라 사회 전반의 트렌드와 타겟의 라이프스타일에 항상 민감히 반응해야 하며, 이 속에서 인사이트를 발견해내는 통찰력 및 창의력의 자질이 요구 됩니다.
홍보
직무내용
혹은 회사의 긍정적인 정보를 언론 매체에 제공, 기사화하여 회사에 유리한 여론 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communication 활동이 홍보팀의 주요 업무입니다. 경영 활동에 불리한 정보의 노출이나 여론이 형성될 경우 이를 최소화하거나 때로 회사의 입장을 논리적으로 소구하여 유리한 방향으로 국면전환을 유도하는 것 또한 홍보팀의 핵심 역할입니다.
크게 다음과 같은 세부 활동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첫째, 회사의 경영 활동과 관련된 뉴스 가치를 지속적으로 발굴하여 전략적으로 언론 매체에 제공함으로써 기사 게재를 유도합니다. 언론을 통한 회사의 메시지 전달은 일반적으로 고비용인 광고와 달리 저비용, 고신뢰의 고급 메시지를 공중에 전파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보도자료 작성과 제공, 기자회견, 인터뷰, 기자간담회, 제작발표회 등의 활동이 이에 해당합니다.
둘째, 전략적이며 효율적인 홍보를 위해 각 언론사별, 기자별로 선호하는 정보와 뉴스가치를 분석, 관리하는 활동을 지속합니다. 홍보전략 개발 차원에서뿐만 아니라 위기관리의 핵심 툴(Tool)로 언론을 활용하기 위해 평상시 언론 매체와의 관계 구축을 위한 꾸준한 노력이 수반되며, 이를 통해 새로운 언론 홍보의 기회가 확보되기도 합니다.
셋째, 외부에 회사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만큼 회사 밖의 경영 환경과 관련된 뉴스들을 분석해 내부 구성원들에게 전파, 공유하는 활동도 중요합니다. 언론을 비롯해 정부 유관부처나 기관, 시민 단체 등 외부의 환경 변화 양상을 지속적으로 탐색합니다.
하루 일과
오전 : 홍보팀의 일과는 대개 언론 기사 모니터링으로 시작됩니다. 회사와 관련된 업계의 소식들과 더불어 자사 및 경쟁사의 기사들을 확인하여, 분류 및 분석하는 작업이 이뤄집니다. 이를 통해 긍정적 이슈는 지속시키고 부정적 이슈는 억제하는 대언론 활동이 즉각적으로 이뤄지기도 합니다. 정리된 주요 기사들은 사내 구성원들에 공유되며, 이슈 내용에 따라 유관 부서와 대처 방안 협의가 이뤄집니다.
보도자료 배포 또한 주로 오전에 이뤄집니다. 언론 매체의 기사화 프로세스상 오전 중 전달된 자료가 다음날 기사화되는 데 가장 용이하기 때문입니다. 자료 전달 후 각 언론 매체에 수신 확인을 위한 연락이 취해지기도 하며 이때 각 언론 매체별 요구 사항에 응대해 홍보 효과의 극대화를 도모합니다.
오후 : 사내 뉴스가치 발굴 활동의 일환으로 언론 홍보 요구가 있는 부서와의 협의 활동을 전개합니다. 자료 수집을 위한 내부 취재 활동 및 언론 매체와의 미팅도 주로 오후 시간대에 이뤄집니다.
업무 네트워크
홍보팀은 사내 홍보 및 대외 언론홍보를 수행하는 팀으로서 회사에서 발생하는 이슈 및 모든 업무에 대해 전반적으로 파악하고 있어야 합니다.
미디어 산업 이슈나 각 플랫폼별 관련 내용을 파악하기 위해서 매체사업국과 긴밀한 관계를 조성하고, 회사전사에 대한 전략이나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을 숙지하기 위해서는 전략기획팀과 협업합니다.
자체제작물에 대한 정보 파악은 제작팀과 국내, 해외 수급물 관련은 콘텐트 판매팀, 편성팀과 communication 합니다. 이 외에도 광고사업국으로부터 광고주 관련 업계 동향을 전달 받고, 마케팅전략팀과는 리서치 진행 및 마케팅/홍보에 메시지 전달에 있어 기본적인 톤앤매너를 결정합니다.
필요 자질과 스킬
홍보담당자로서 우선 회사를 대표하는 마음가짐을 갖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사내 최고경영자 혹은 담당부서 실무자와 기자의 직접적인 접촉보다는 홍보팀을 통해서 communication을 할 것을 유도하며 항시 언론 접촉은 내가 회사의 이익을 대표한다는 마음가짐에서 시작되어야 합니다. 모든 인간관계가 그러하듯 기자와의 관계에 있어서도 진실성이 요구됩니다. 부자연스럽고 억지스런 태도는 진의와의 어긋한 오해를 불러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간결한 전달력, 적합한 곳에 합리적인 정보 제공력, 언론특성에 대한 정통성 등이 요구됩니다.
자기개발 기회와 비전
홍보 업무는 ‘관계’와 ‘소통’에 대한 이해를 근간으로 합니다. 회사에 대한 긍정적 이미지를 제고시키는 역할 뿐만 아니라 회사 내부 구성원간에 원활한 정보 소통 활동을 통해 효율적이면서도 정확한 communication에 대한 역량을 키워나갈 수 있습니다. 이는 비단 홍보업무에만 국한된 역량이 아니기 때문에 사회 활동 전반적으로 활용됩니다.
재무
직무내용
엠넷미디어의 재무팀은 회사의 주요 지원부서로서 기업회계기준, 세법 등 각종 법규를 바탕으로 한 일반회계, 세무회계, 자금 관련 업무를 수행하는 자금파트와 회계파트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월차결산, 공고결산, 회계감사의 수행
- 각종 세무신고 및 납부
- 정기 사업보고서, 공시 의무사항 공시
하루 일과
회계파트의 경우 자금 집행을 위해 전사에서 넘어오는 전표 작성 등의 정확도 체크 및 제작비 등의 매출액 관리를 합니다. 자금파트의 경우 출근 후 전일의 자금 현황을 파악하고 회계파트에서 넘어오는 전표를 기초로 금일 자금 예정서를 작성합니다. 오후에는 승인된 예정서에 따라 자금을 집행하게 됩니다. 또한 자금의 운영 및 관리 계획을 수립하고, 유관 부서에서 요청하는 재무회계 자료를 작성하여 제공합니다.
업무 네트워크
자금과 관련되기 때문에 어느 부서에 있어, 특히 방송제작 쪽과 communication이 중요합니다. 예산관련 운용은 물론 자금 집행금액과 시기에 있어 재무팀을 거치지 않고는 나갈 수 없기 때문입니다.
필요 자질과 스킬
재무파트는 물론 회계파트부문은 기업회계기준, 상법, 세법 등의 규정을 숙지하여 적용하는 전문지식이 요구됩니다. 각 부문 업무의 특성상 문제분석 및 해결능력,타 부서와의 지속적인 communication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의사소통 능력,인간적인 유대관계를 유지할 수 있는 소양이 필요합니다.
자기개바 기화와 비전
미디어 업계에 있기 때문에 미디어의 재무팀은 방송 제작비 등과 밀접한 연관성을 가집니다. 경영관리는 주요 staff 조직 중 하나로서 재무관리 등의 업무를 수행하는 부서입니다. 재무팀은 어느 회사에나 존재하는 업무이므로 향후 어느 회사에서나 본인의 역량을 펼칠 수 있으며, 국제회계기준 도입으로 회계와 세무 전문가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습니다.
광고영업
직무내용
엠넷미디어 광고사업팀은 대한민국 최고의 음악채널인 엠넷을 기반으로 광고 및 협찬과 이벤트 유치 및 수주를 진행하고 프로젝트 매니저로서 광고주가 최선의 결과를 확보할 수 있도록 방송제작, 음악사업, 음악 포털 등의 사업부들과 co-work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 채널 엠넷을 기반으로 한 TV 광고영업
- 채널 엠넷의 프로그램 협찬, PPL 수주
- 음악관련 이벤트 수주
- 광고사업팀 매출 목표 달성을 위한 광고주 관리
- 프로그램 협찬, PPL, 이벤트 수주에 따른 프로젝트 매니저 역할 수행
- 20대 타겟 광고주에 대한 분석 및 연구
하루 일과
오전 9시까지 정시 출근하고 있습니다. 출근을 하면 우선 메일을 확인하고 그날의 업무 리스트를 정리합니다. 기본적인 업무 외에도 ‘변화무쌍한’ 업계 환경(광고시장, 광고주 대응, 심의 관련 이슈 등)에 대응하다 보면 즉각적으로 처리를 요하는 업무들도 적잖은 편입니다.
오전 시간부터 광고주 미팅 업무를 중심으로 해서 광고 수주, 프로그램 협찬 관련 미팅, 이벤트 중간 점검 등이 진행됩니다.
주간업무, 사업부장 회의, 각 프로그램 및 협찬 건 별로 진행되는 회의 등이 내부적으로 있으며 이 결과를 가지고 광고주 미팅 등을 진행합니다.
공연기획
직무내용
엠넷미디어 공연사업부는 국내 대중음악아티스트들에게 라이브형 아티스트로 성장할 수 있는, 아티스트에 최적화된 공연 플랜의 제시를 통해, 아티스트와의 공동성장을 도모함을 목표로 대중음악공연을 기획, 제작, 마케팅, 배급에 이르는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 국내 대중가수의 공연 기획 및 제작, 배급
- 자체 브랜드공연 기획 및 제작, 배급
- 뮤직 페스티벌 기획 및 제작, 배급
- 해외 및 내한 공연의 기획 및 제작, 배급
하루 일과
오전 10시에 CJ E&M센터로 출근. 뉴스사이트의 대중문화 코너 및 인터파크, 옥션 등 주요예매처에 들어가 최근 시장 동향을 가볍게 훑어본 후, 그날의 업무리스트를 정리합니다. 요즘 새롭게 준비하고 있는 공연 때문에 여러 가지로 고민할 거리가 많습니다. 요번에는 어떤 타이틀로 할까? 포스터는 어떤 컨셉으로 만들면 좋을까? 포스터 컨셉을 잡을 때는 영화포스터와 기존 공연 포스터, 광고 사진들도 좋은 참고자료가 됩니다. 하지만 무엇보다 아티스트의 색깔과 가장 어울리는 타이틀과 컨셉이 중요하기 때문에 아티스트에 대한 연구가 가장 중요합니다. 아티스트의 음악을 수십 번씩 반복해 들어보기도 하고, 아티스트의 기존 뉴스자료를 읽기도 하고 팬 카페에 가입해서 팬의 입장이 되어 아티스트를 바라보기도 합니다. 어떤 공연을 만들 것인가라는 고민과 함께, 예상 티켓판매량 등 숫자적인 고민도 함께 해야 합니다. 아티스트의 음원 및 음반판매량 등을 조사해보기도 하지만 좀처럼 예측이 쉽지 않습니다. 이런 저런 고민과 관련된 보고서 등을 작성하다 보니 어느덧 오후입니다. 오후에는 팀장님, 팀원들과 함께 오전 내내 고민한 컨셉 회의를 합니다. 같은 아티스트의 공연인데도 각자 생각하는 것이 다르고, 보여주고 싶은 것이 달라서 회의가 제법 길어집니다. 회의가 끝난 후 저녁을 먹고 나서는 2주 후에 공연을 앞두고 있는 아티스트의 연습실에 갑니다. 앞으로 공연이 얼마 안 남았는데 관객들에게 보다 좋은 모습을 보여 줄 수 있도록 준비가 잘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업무 네트워크
아티스트와의 지속적인,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아티스트가 관객들에게 보여주고 싶어하는 것, 그리고 관객들이 공연에서 보고 싶은 것에 대한 대화를 지속적으로 하면서, 아티스트가 가진 라이브무대에서의 매력을 최대한 끌어내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아티스트 및 아티스트 기획사와의 네트워크가 가장 중요합니다. 이 외에도 티켓을 판매하는 예매처와의 네트워크 및 공연이 이뤄지는 공연장과의 네트워크도 매우 중요합니다. 내부 네트워크도 빼놓을 수 없습니다. 경영지원실(자금), 전략마케팅본부, 디지털미디어사업본부, 방송제작사업부, 음악사업부 등과 유기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보다 경쟁력있는 공연컨텐츠를 만들어나가야 합니다.
필요 자질과 스킬
아티스트에 맞는 공연컨셉, 마케팅, 연출 등 공연의 A-Z까지를 고민해야 하기 때문에, 음악에 대한 관심과 지식은 기본, 여기에 시장 환경에 대한 분석력과 커뮤니케이션 능력 또한 필요합니다. 하지만 무엇보다 공연이라는 컨텐츠를 만들 수 있는 크리에이티브 역량, 반짝이는 아이디어를 낼 수 있는 감각을 잃지 않도록 노력하는 자세가 가장 중요합니다.
자기개발 기회와 비전
국내대중음악공연시장은 매년 꾸준히 성장해오고 있으며, 뮤직비즈니스의 중심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또한 시장의 변화, 관객의 변화와 함께 아티스트의 국내 투어 뿐 아니라 페스티벌 등 새로운 형태의 컨텐츠에의 도전, 아시아 시장을 대상으로 공연 컨텐츠의 기획 등 다양한 기회가 여러분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소프트웨어개발
직무내용
엠넷미디어의 소프트웨어개발 직군은 사용자가 엠넷미디어가 제공하는 각종 미디어 컨텐츠를 이용할 수 있도록 서비스 및 플랫폼을 개발 및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엠넷미디어는 다양한 미디어 컨텐츠를 제공하고 있어 그에 맞는 사이트나 서비스, 프로그램, 플랫폼 등이 필요합니다. 그에 따라 소프트웨어개발 직군에서는 음악, 동영상, 메타정보 등을 모두 제공하기 위해서 CMS(Contents Management System)부터 FDS(File Distribution System), Transcoding System, Application, Web Application, Live Streaming Service, Meta Information Search System, B2B Sync System 등의 서비스 지원 플랫폼부터 Mnet.com, SuperStar K, TV, AOD/VOD 등의 서비스를 웹과 모바일 등의 다양한 경로를 통한 서비스 수단을 개발 및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다양한 플랫폼과 서비스를 엠넷미디어의 사업 방향이나 서비스의 기획방향, 디자인방향 등에 맞게 구성되고 운영하기 위해서 소프트웨어개발 직군에서는 방송, 기획, UX 관련 부서와의 협업을 통해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하루 일과
출근을 하면 그날의 업무목록과 메일을 확인합니다. 시스템 유지보수를 담당하는 경우에는 담당 시스템의 상태를 점검하고 전날에 긴급상황이 발생했는지 확인하고 해결합니다. 서비스 개발을 담당하는 경우에는 서비스 기획 담당자와 서비스 개발 방향을 협의하고 서비스를 구현, 테스트합니다. 사용자로부터의 의견이나 불만사항을 접수하면 해당 사항에 대해 회의 등을 통해 협의 및 점검을 하고 해결합니다. 서비스나 플랫폼에 따라 외부 업체의 제품을 쓰거나 외부에서 개발하는 경우에 해당 업체나 개발자와 회의를 통해 업무 협의를 합니다.
소프트웨어개발 직군의 직무 특성이 서비스가 24시간 365일 체제이고 시장의 상황이 빠르게 변화하기 때문에 서비스 및 플랫폼의 개발 및 유지를 위해서는 늦게 퇴근하는 날이 있을 수 있습니다.
업무 네트워크
소프트웨어개발 직군은 내부적으로 서비스 개발, 어플리케이션 개발, 플랫폼 운영으로 나뉘어지며 하나의 서비스를 사용자에게 제공하기 위해서는 3개의 부문 모두가 협력해야 합니다. 또한 모든 서비스의 기획과 디자인은 서비스 기획부서에서 이루어지므로 서비스 기획부서와의 협력이 필수적입니다. 그리고 방송 컨텐츠를 빠르게 제공하고 해당 컨텐츠의 특성에 맞추기 위해서 방송부서와의 협력도 해야 할 수 있습니다.
필요 자질과 스킬
서비스나 소프트웨어 개발, 플랫폼 운영을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인내심과 책임감이 필수적입니다. 또한 창의성과 도전정신, 지식에 대한 탐구욕구가 있어야만 수많은 변수가 존재하는 24시간 365일 운영체제 속에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기술적으로는 서비스 개발을 위해서는 각종 웹 서비스 설계, 구현, 유지보수 지식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어플리케이션 개발을 위해서는 타겟 플랫폼과 플랫폼이 지원하는 기술들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플랫폼 운영을 위해서는 컴퓨터 하드웨어, 운영체제, 네트워크, 데이터베이스 등에 대한 지식을 이해해야 합니다.
자기개발 기회와 비전
소프트웨어개발 직군에서는 모든 인원이 테크토크를 통해서 최신 기술 트렌드나 관심 분야의 지식에 대해 발표하고 공유하는 공식적인 시간을 갖습니다. 또한 주기적으로 업무 관련 서적의 구입과 업무 관련 교육의 수료를 장려하여 개개인 별 기술적 능력 향상을 도모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기술적 계발 기회 외에 그룹 차원에서의 교육을 통해 커뮤니케이션이나 프레젠테이션 부문에 있어서의 능력 향상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