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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제일화재해상보험
점포영업관리
수행업무
제일화재의 업무 구분은 크게 영업, 보상, 보험업무 및 관리부문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그중 영업부문은 다시 점포영업부문, 법인영업부문, 인터넷영업부문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이 중 점포영업부문의 지점內 소속된 영업소(점포)장을 영업관리자라고 합니다.
영업관리자의 업무는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첫째는 점포를 관리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거수관리, 영업가족(설계사, 대리점 등) 관리, 기타 효율 관리 등을 말합니다.
둘째는 계약 인수, 대고객 마케팅 기획 및 운영업무를 수행합니다. 예를 들어, 장기보험, 자동차보험 등 계약 체결을 위한 인수(Underwriting)결정 및 점포內 마케팅 전략을 세워 운영하는 것을 말합니다.

기본자질/전공
영업관리자의 경우 특별한 전공을 이수해야 하는 것은 아니지만 영업관리자의 업무 능력은 다른 직종의 업무들이 비교적 한정된 범위의 업무 전문성을 가지고 수행하는 데 반하여, 마케팅, 영업, 조직관리, 거수(매출) 등 경영의 필수 요건을 모두 갖춘 Generalist로서 관리능력 및 마케팅 기획 능력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대인관계가 원만하여 영업가족을 잘 융합할 수 있어야 하며, 영업가족이 회사와 개인의 목표를 동시에 추구할 수 있도록 하는 리더쉽, 교육 및 Presentation 능력, 상담 및 문제해결능력, 목표의식 및 도전정신, 대고객서비스 정신이 있는 것이 중요합니다.

VISION
최근에는 점포운영에 따른 성과급 지급 규모가 날로 커지면서 점포장의 노력과 능력에 따라서 경제적으로 상당한 보상을 부여받을 수 있으며, 향후에 회사 內 지점장 및 임원으로서 더 큰 조직을 운영 및 관리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질 수 있으며, 더 나아가 영업관리자로서의 경험은 고객을 상대하는 모든 분야에서 큰 힘이 될 것입니다.
자동차보상
수행업무
제일화재가 영위하는 보험은 크게 자동차보험, 장기보험, 일반보험으로 구분되는데, 자동차보상 업무란 우리 회사에 자동차보험을 가입한 보험계약자 혹은 피보험자가 차량 운행 중 교통사고 발생시 쌍방의 과실을 책정하고, 피해액을 산출하여 적정한 보험금을 지급하는 업무입니다. 즉, 보험사고 발생시 손해보상을 수행하는 업무로 보험의 꽃이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보상직원은 곤란한 상황에 처한 보험계약자를 보호하고, 피해자를 구제하며, 회사를 대표하는 자로써 다음과 같은 직무를 수행하게 됩니다.
교통사고 관련자들의 과실을 결정하기 위한 교통사고 현장 조사, 적정한 보험금이 지급될 수 있도록 손해액을 판단하고 보험금을 결정하는 업무, 사고 피해자 보호 및 피해물 관리, 유관기관(병원·정비공장) 관리, 보상과 관련한 구상·소송의 관리에 관한 사항, 보험금 지급 업무, 기타 대인·대물보상에 부수되는 업무에 관한 사항 등 교통사고로 인한 자동차보험금 지급과 관련한 손해보험 회사의 기본적이고도 가장 중요한 제반 실무를 수행하게 됩니다.

기본자질/전공
자동차 보상업무는 교통사고로 인한 예상치 못한 위험과 손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자동차보험에 가입한 고객의 손해를 보상하여 줌으로써 고객의 재산상 손해보전 및 공익적 기능을 수행하는 매우 유망하고 보람있는 직종입니다.
이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특별한 전공을 이수해야 하는 것은 아니지만 정직하고 적극적이며, 원만한 대인관계 및 협상력이 요구됩니다. 또한, 목표의식이 분명하여 자신의 가치를 새롭게 창조할 수 있는 도전정신이 강한 사람이 전문 보상인으로써 적합하다고 판단됩니다.

VISION
경찰청 통계에 따르면 2002년에 경찰서에 접수된 교통사고가 230,953건이며, 사고로 인한 사망자는 7,090명, 부상자는 348,200명에 이릅니다.
즉, 우리나라 사람 어느 누구라도 교통사고에서 자유로워질 수 없습니다. 따라서, 현재뿐만 아니라 앞으로도 자동차 보상직은 자동차와 인간이 존재하는한 절대로 사라질 수 없는 전문직종이며, 보상 전문가에 대한 수요의 증가 및 그 중요성은 더욱 증가할 것입니다.
그리고, 보상업무의 특성상 고도의 전문성을 요하게 되며 이와 관련한 3종 대인 손해사정사 및 3종 대물 손해사정사 자격증 취득으로 더욱 많은 기회와 비전이 여러분을 기다릴 것입니다.
IT전산
수행업무
IT지원부문은 제일화재 내의 모든 IT관련 업무를 담당하는 부서로서 제일화재의 모든 자원을 전산 화 하여 업무부서, 영업부서, 보상부서 등 각 부서가 효율적으로 운영될 수 있는 기반을 구축하는 부서입니다. 업무분장은 IT인프라팀, IT전략팀, 고객채널전산팀, 보험업무전산팀, 경영지원전팀 으로 구분됩니다.
IT인프라팀은 인프라 구매·관리, 시스템의 외주계약에 관련된 사항 등을 수행하 며, IT전략팀은 빠르게 변화하는 IT환경에 효과적으로 대처하고 업계 전산망에 표준모델이 될 수 있도록 IT와 관련된 사업계획을 수립하고 운영하며, 경영관리시스템을 개발하고, 신기술을 적용하 거나 프로젝트를 기획 또는 개발하는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고객채널전산팀, 보험업무전산팀, , 경영지원전산팀은 각 부서별로 관련된 업무의 전산개발 및 사용자 지원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기본자질/전공
IT계열의 전공자라면 보다 빠르게 업무에 적응해 나갈 수 있다고 생각되지만 그보다는 창의적이고 도전정신이 남다를 사람, 자기계발에 능동적인 자세가 전산업무에 더 필요한 자질이라고 판단됩니다.

VISION
IT지원부문 내에는 다양한 인프라와 각종 신기술이 도입되어 있습니다. 본인 노력 여하에 따라 많은 기술들을 습득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져 있는 만큼 자기계발의 기회가 많습니다. 또한 새로운 시스템 의 개발은 단지 기술만을 요하는 것이 아니라 회사의 전반적인 흐름을 알아야 가능한 만큼 조직에 대 한 폭넓은 지식을 습득할 수 있는 기회입니다. 이런 경험을 바탕으로 IT업계 리더로서 자질을 갖출 수 있는 기회라고 판단됩니다.
리스크관리
수행업무
손해보험회사의 리스크 형태는 시장리스크, 신용리스크, 보험리스크, 유동성리스크, 금리 리스크, 운영리스크로 크게 구분됩니다. 리스크관리팀은 보험감독규정에서 정한 독립조직으로서 회사내에 있는 제반 리스크를 인식, 측정하고 회사가 허용(부담)할 수 있는 적정리스크를 보유하기 위한 제반 대책을 수립하여 리스크관리위원회 및 최고 경영진에 보고함으로써 회사의 안정적인 성장을 도모하는 제 업무를 수행하게 됩니다.
상기의 업무를 통하여 리스크를 발생시키게 되는 자산운용 및 부채조달(보험영업)의 의사결정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게 되며, 금융시장 및 보험상품에 대한 지식습득, 통계처리 능력 및 데이터 처리역량 배양 등 손해보험회사 경영에 있어서 기본적이고 중요한 실무적인 지식을 익히게 됩니다.

기본자질/전공
- 전공 : 상경계열(통계, 경영, 경제, 회계 등 전공) 및 관련 유사학과
- 필요지식 : 금융상품, 통계학관련 기초지식
- 관련자격면허 : 재무위험관리사(FRM), 보험계리인, 신용위험분석사(CRA)
- 관련직무 : 자산운용, 보험수리, 경영관리
- 기타 개인적 자질로는 과학적 사고, 창의성, 합리적 사고 및 분석력, 계획 및 조직화, 의사소통 능력, 정직하고 신중한 마인드가 요구됩니다.

VISION
금융시장 급변 및 금융상품의 다각화에 따라 손해보험회사 리스크관리의 중요성은 점점 더 부각되고 있습니다. 리스크관리 경력은 손해보험회사 경영에 대한 기본적인 구조파악, 이를 뒷받침할 수 있는 제반 통계기법 및 데이터 처리능력을 향상할 수 있으므로 향후 손해보험회사의 핵심인재로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이 될 것입니다.
위험관리
수행업무
위험관리란 사업장내 잠재해 있는 각종 위험요소를 찾아내고 분석, 평가한 후 재해예방, 손실의 경감 및 보험으로의 전가방법 등에 대한 종합적인 대책을 수립함으로써 제반위험을 효율적으로 관리,통제하는 모든 활동을 의미합니다.

손해보험산업은 국민경제 성장과 상관관계가 밀접하여 이에 따른 변화를 예측분석하여 회사의 발전방향을 제시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당사의 위험관리조직은 보험경영의 창의성과 효율성을 높이는 한편 극심한 시장경쟁과 급변화는 손보산업의 주위환경변화에 적극 대처하여 계약자에 대한 서비스강화, 적정보유 및 인수업무 지원과 영업경쟁력 강화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위험관리의 업무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가. 계약자에 대한 위험관리 서비스
- 현장위험조사를 통한 사고예방대책 및 손실경감방안 제시
- 잠재위험에 보험종목 및 담보범위 선정, 가입금액 산정 등 적정한 보험설계 제공
- 보험료 절감 방안 제시
- 위험관리세미나 개최
나. 계약인수, 보험요율 및 보유결정을 위한 현장조사 및 자료제공
다. 손해사정업무 기술지원
라. 인수물건의 적정보유를 위한 위험평가 및 자료제공
마. 위험관리 자료수집 및 연구개발
바. 목적물에 대한 정확한 가치평가

기본자질/전공
직무 전공 : 공학계열(기계, 건축, 전기, 화공 등)

위험관리 업무는 대부분 고객 및 당사 영업가족과 관련되므로 무엇보다도 합리적인 사고와 대고객 서비스 정신을 필요로 합니다. 또한 야기되는 문제점을 정확히 파악하여 적절한 대안을 제시할 수 있는 문제분석 및 해결능력과 원활한 의사소통 능력이 필요합니다.

또한, 전공이외에 건축, 전기, 화공, 소방 등에 관한 폭넓은 공학적 지식과 외국인과의 공동조사업무가 연간 4~5회 진행되므로 영어로 원활한 의사소통이 가능해야 하며, 이외에 기본적인 전산활용능력(워드,엑셀.엑세스,파워포인트 등)과 통계 및 회계에 관한 기초이상의 지식을 필요로 합니다.

VISION
위험관리 업무는 위험관리 활동을 통한 손해율 개선과 영업과의 동반활동을 통한 거수증대를 지원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손해보험회사에서 없어서는 안될 필수조직으로 인식되고 있으며, 수행업무와 관련하여 손해사정인, 언더라이팅 전문인(CPCU, ACII) 및 위험관리 전문인(RM) 등 전문자격증에 도전할 수 있어 보험산업에서 전문가로서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이 위험관리업무에서의 다양한 경험 및 능력 축적은 향후 회사의 여러 부문에서 필요로 하는 핵심 인력으로 성장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법인영업관리
수행업무
제일화재의 영업부문은 크게 기업을 대상으로 하는 법인영업, 가계를 대상으로 하는 점포영업, 인터넷상에서 자동차보험 고객을 대상으로 하는 인터넷영업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법인영업부문은 기업의 일반보험 영업을 주로하는 법인영업부서, 자동차보험영업을 주로하는 대리점영업부서로 나눌 수 있습니다.
법인영업부서는 기업을 상대로 일반보험 영업을 하는 부서로서, 영업사원은 기업이 처할수 있는 각종 위험을 보장할 수 있도록 종합적인 컨설턴트로서의 역할을 수행합니다. 대리점영업부서는 자동차보험을 주로 하는 부서로서, 영업사원은 대리점(주로 대형대리점) 의 회사에 대한 충성도를 높이고, 자동차보험의 거수확대 및 손해율 관리에 중점적인 역할을 수행합니다.

기본자질/전공
법인영업사원의 경우 특별한 전공을 이수해야 하는 것은 아니지만, 사회전반적인 경제흐름을 읽을 줄 알아야 하며, 어느 한 부분에 있어서의 스페셜리스트보다는 종합적인 컨설턴트로서의 능력과 마케팅 함양 능력이 필요합니다. 또한 원만한 대인관계와 프리젠테이션 능력, 상담 및 문제해결능력, 목표의식 및 도전정신, 대고객서비스의 영업마인드를 동시에 갖추고 있어야 합니다.

VISION
법인영업직원의 업무 및 영업능력이 바로 회사의 각종 지표에 반영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타 업무직원과 달리 직급영업사원의 노력과 능력에 따라 경제적, 업무적으로 상당한 보상을 부여 받을수 있으며, 조직을 운영, 관리하는 영업관리자, 임원은 영업을 알고, 경험한 자만이 할 수 있는 것으로 그 기회가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장기보험
수행업무
장기보험은 보험기간이 장기(일반적으로 3년 이상)인 보험을 말하는 것으로서, 보험의 본래의 기능인 보장기능과 해약 또는 만기시 일정금액을 환급금으로 돌려 받는 저축기능을 겸하는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
장기보험부는 이러한 장기보험의 계약관리, 계약인수, 손해사정, 상품개발 및 보험수리업무 등을 수행하는 부서이며, 대부분의 손해보험사에서 장기보험의 매출 비중이 40% 이상을 차지하고 있어 장기보험업무의 역할도 계속 강조되고 있습니다.
계약관리업무는 보험계약 체결 후 보험계약이 종료되기까지의 전 과정을 관리하는 업무로서 보험료납입, 각종 환급금 지급, 각종 안내문 발송 및 제 통계작업 등에 대한 정책수립과 검증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장기보험의 보험기간이 거의 종신에 가까워짐에 따라 계약관리업무의 중요성도 더욱 증대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계약인수업무는 보험계약의 인수여부 및 적용 요율의 적정성 등을 심사하고 관련 정책을 수립하는 것을 말하며, 이 과정에서 각종 위험을 측정하고 분류하는 능력을 필요로 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이와 같은 업무를 수행하는 담당자를 언더라이터라 합니다.
손해사정업무는 보험사고 발생시 보험금을 산정하는 업무를 말하며, 이를 위해서는 전문적인 능력을 필요로 하는 데 이를 수행하는 전문인을 손해사정인이라 합니다.
상품개발업무는 고객의 다양한 이해와 요구 및 틈새시장을 조사, 분석하여 보험수리적 방법, 금융공학적 방법 등을 통해 새로운 장기보험 상품을 개발, 교육하는 업무를 수행합니다.
보험수리업무는 준비금 검증 및 분석, 이원분석, 제 통계분석 등을 통해 회사의 손익 분석 및 추정을 실시하고 향후 보험환경하에서의 적절한 정책방향을 제시하는 업무를 수행합니다.

기본자질/전공
장기보험 관련 업무를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수행 업무가 대부분 전 고객 및 당사 영업가족과 관련되므로 무엇보다도 합리적인 사고와 대고객 서비스 정신을 필요로 합니다. 또한 현업 부서에서 발생하는 문제점을 정확히 파악하여 적절한 대안을 제시할 수 있는 문제분석 및 해결능력과 원활한 의사소통 능력이 필요합니다.
이외에 기본적으로 수리 및 통계 작업능력을 필요로 하며, 기본적인 전산활용능력 및 SAS(SPSS), FoxPro등 프로그램 활용능력을 구비하고 있거나 보험계리인 및 FRM 등 전문자격증을 소지하고 있다면 더욱 좋을 것입니다. 그러나 이와 같은 전문적인 자질은 배우겠다는 의지와 본인의 노력만 있다면 입사 후에도 일정기간 안에 충분히 습득 가능합니다.

VISION
보험회사 본연의 기능은 보험상품의 개발, 판매, 인수 및 이의 유지관리업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장기보험부는 이와 같은 보험회사의 본연의 기능인 보험상품의 개발, 인수, 유지관리 및 분석업무를 담당하고 있어, 보험업무의 주 영역을 체험할 수 있습니다.
또한 수행업무와 관련하여 손해사정인, 언더라이팅 전문인 및 보험계리인 등 전문자격증에 도전할 수 있어 보험산업에서 전문가로서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이 장기보험업무에서의 다양한 경험 및 능력 축적은 향후 회사의 여러 부문에서 필요로 하는 핵심 인력으로 성장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재무
수행업무
재무부분의 주요 업무로는 크게 결산업무, 세무업무, 자금업무, 출·수납 정산업무로 나눌 수 있는데 결산업무와 세무업무는 회계파트에서 업무를 수행하고 자금업무와 출·수납 정산업무는 자금파트에서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업무는 계속기업으로 회사의 여러 이해관계자에게 회사의 재무적 정보를 신속 정확하게 제공할 뿐 아니라 영업성과 및 과정에 따른 금전거래를 수행하며 이를 정확하게 기록 유지하는 업무를 수행하게 됩니다.
회계업무는 결산 및 재무제표, 세무, 재보험ㆍ공동보험 및 협회 정산, 경리전산, 제 경비의 지급, 제 준비금의 회계처리, 지점 경리업무 교육 및 지도점검, 특별계정 정산 및 퇴직계정 마감에 관한 업무를 수행합니다.
자금업무는 자금수지 계획 및 집행, 출·수납 정산, 단기자금 운용 및 차입, 대리업무 정산, 지점 경리업무 지도, 유동성 Risk Check 및 경리 전산개발 업무를 수행합니다.

기본자질/전공
- 전공 : 상경계열(회계, 경영, 경제등 전공) 및 관련 유사학과
- 필요 지식 : 기업회계, 보험회계, 금융시장 상품
- 관련자격면허 : CPA, AICPA, 세무사, 회계관리사
- 관련 직무 : 자산운용, 예산관리
- 기타 개인적인 자질로는 수리능력과 정확성, 폭넓고 분석적인 사고력, 문제분석 및
해결능력과 원활한 의사소통 능력, 정직하고 신중한 mind가 요구됩니다.

VISION
업무경력이 축적됨에 따라 기업재무, 회계 및 자금전문가로서 성장할 수 있을 뿐 아니라, 금융시장의 전문가로 발전할 수 있으며, 향후 손해보험회사의 핵심인재로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이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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