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원형태 : 신입
지원직무 : 기계
전공 : 기계공학
1. 지원동기
(1) 산업의 성장성 : 방산업계가 최근 불안정한 국제 정세에 따라 굉장히 높은 성장을 보였고, 앞으로도 이러한 여파가 당분간 유지될 가능성이 높아 관심을 가졌습니다.
(2) 워라밸 : 기계공학 전공자로서 수도권에서 근무할 수 있는 몇 안되는 회사였으며, 업무 강도 대비 높은 연봉을 주어 지원했습니다.
2. 채용 프로세스
가장 특징적인 것은 인적성 시험이 없다는 것입니다. 다만, 이를 대체하기 위한 AI역량 검사가 있습니다. 인적성 시험이 없기 때문에 서류 합격 기준이 타 회사에 비해 높은 편입니다.
따라서 일단 서류를 정말 잘 준비하시길 바랍니다.
AI역량 검사의 경우, 서류 제출 이후 합격과 별도로 며칠 이내에 치르게 되어 있습니다. 따로 연습이 필요하다고 생각되지는 않지만, 처음 경험하면 당황하여 잘 못 볼 수 있으니 미리 AI역량 검사를 수행해보길 바랍니다.
1. 소감
최종 합격을 받은 유일한 회사였기에 정말 기뻤습니다. 드디어 사회인으로서 첫 시작이라는 설렘도 있었습니다.
2. 내가 생각하는 합격 이유
저는 서류, 1차/2차 면접을 구분하여 각각의 전략을 아래와 같이 세워 합격했다고 생각합니다.
먼저 서류의 경우, 단순히 스펙 나열식으로 작성하게 되면 글의 의도와 지원자의 특색이 전혀 나타나지 않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스펙 위주의 자소서를 작성하라고 하지만, 스펙보다는 자소서 내에 자신의 가치관을 과감하게 드러낼 수 있어야 합니다. 결국 평가자가 알고 싶은 것은 지원자가 어떤 사람인가 입니다.
1차 면접의 경우, 추후 여러분과 실제로 일하게 될 실무자가 면접을 보게 될 것입니다. 따라서 질문에 대한 답변을 최대한 이성적으로 하고 본인의 역량 위주로 답변할 것을 추천 드립니다.
2차 면접의 경우, 임원진이 면접을 들어오기 때문에 1차 면접관들 보다 나이도 있다보니 회사에 대한 관심도와 신입사원의 패기와 같은 답변을 기대할 확률이 높습니다. 따라서 좀 더 자신감 있고 앞으로 어떤 태도로 일할 것인지에 대한 답변을 준비하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멘탈 관리가 가장 어려웠습니다.
탈락에 대한 메일이 올 때마다 정말 자신감이 떨어지고 무기력해집니다. 따라서 사람이 어두워지기 십상인데 저는 최대한 사람들을 만나면서 부정적인 감정을 떨쳐내려고 했습니다.
이런 행동들로 완벽히 채용 과정에서의 어려움을 해소하기 어렵지만 채용 기간을 적어도 버틸 수 있게 해줍니다.